관리 메뉴

금재설화(錦載屑話)

임신 비만과 산후 비만 본문

금재다이어트운동학/금재비만학교실

임신 비만과 산후 비만

산수호학(山叟好學) 2013. 3. 8. 00:41

 

1. 임신기 및 산후기 체중증가의 요인

임신기간(출산 전)에는 기초대사량의 증가, 태반 태아 자궁의 모체조직 성장, 혈액량과 체액의 증가, 영양소 필요량 증가, 대뇌 식욕중추에서의 식욕 증가와 산후기간(출산 후)에는 수유로 인한 영양소 공급, 혈액량과 체액량의 증가, 영양소 필요량 증가, 유선 발달로 지방세포의 비대로 인해서 식욕과 섭취량이 증가하게 되고 여기에 활동의 불편으로 신체 활동량이 감소되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 중 체중증가의 성분

1) 유방 사이즈의 증가(0.9 kg)

2) 모유량의 증가(1.8kg)

3) 태반(0.7kg)

4) 태반으로 혈액공급의 증가(1.8kg)

5) 양수(0.9kg)

6) 영아(3.3kg)

7) 자궁과 지탱근육 사이즈의 증가(0.9kg)

8) 산모의 지방저장 필요성(3kg)

위와 같은 성분 등에 의해서 임신 중에는 약 13.5kg의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임신을 위해서 추천된 체중 증가

1) 저체중 여성 : 13-18kg

2) 정상체중 여성 : 11-16kg

3) 과체중 여성 : 7-11kg

4) 비만여성 : 최소 6kg

 

3. 임신기 비만으로 이끄는 잘못된 생각

첫째, 아이의 것까지 두 몫을 먹어야 한다 ; 임신기의 영양소 에너지 증가(200-400kcal)는 균형잡힌 식사에서 우유, 과일, 채소, 계란, 생선 등을 늘려주는 것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둘째,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고기를 많이 먹어야 한다 ; 단백질 과잉 섭취시 미숙아 발생 빈도와 태아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총섭취열량의 25%를 넘기기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늘리지 않고 충분히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 임신 전 하루 총섭취량 기준으로 임신 전반기는 150칼로리, 후반기는 350칼로리를 추가로 섭취하십시오(한국영양학회 추천).

둘, 빵 아이스크림 과일을 제한하고 대신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푸른 생선 등 포만감을 주면서 열량이 높지 않는 식단을 구성하십시오.

셋, 균형된 식이요법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늘어날 경우에는 하루 3-4km 정도 걷기를 하십시오.

넷, 단백질은 일일권장량 55g 기준으로 임신 전반기는 15g, 후반기는 20g 더 추가해서 섭취하십시오.

 

 

4. 임신 비만(Pregnant obesity)의 문제점

1) 난산 ; 비만으로 인한 자궁주위, 골반내부, 분만의 통로 등의 지방조직이 증가하게 되어 난산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분만출혈이 많아지거나 산후회복이 더디어질 수 있습니다. 체중이 16kg 이상 증가하게 되면 4.5kg 이상의 과체중아가 될 수 있습니다.

2) 제왕절개 가능성 증가 ; 체중 1kg 증가시 제왕절개 비율이 4% 높아집니다.

3) 임신중독증 ; 임신중독증은 면역학적 적응의 실패로 혈관에 경련이 일어나고 혈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혈액의 절대량이 부족하여 태반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 태아가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4) 비만으로 인한 각종 질병 및 산후 우울증 원인 제공 ; 비만으로 인해 고혈압이 발병될 수 있으며, 비만한 임산부는 산후우울증으로 인해서 섭취량이 늘어나 체중감소가 되기도 전에 더 심한 비만에 놓일 수 있습니다.

5) 임신성 당뇨병 ; 과도한 태아 성장에 의해 출생시 태아손상과 자궁 내 태아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셀룰라이트 ; 여성 지방조직 속 찌꺼기의 침전물로서 허리, 허벅지, 복부 및 엉덩이의 피부조직 하단부에 있는 팽창된 지방세포로 한 번 생긴 셀룰라이트는 체중감소 후에도 그대로 눌러 앉아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산후비만 유발 ; 산모 비만이 중년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출산 후 3개월 이내에 산모는 체중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5. 임신한 여성은 신체적으로 활동적이어야 할까요?

예, 신체적 활동은 임신한 여성에게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활동은 산모의 체력을 향상시켜 출산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며, 임신 합병병을 예방하고, 일을 용이하게 해주며,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임신 동안 활동적인 여성은 임신 전기간에 걸쳐서 불편을 덜어주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한 여성이 신체적 활동을 선택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임산부는 충격이 낮은 활동에 참가해야 하고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의해서 넘어지거나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스포츠는 피해야 합니다.

 

***임신 중 신체활동을 위한 지침

1)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간헐적으로 하지 말고 규칙적인 기초(최소한 일주일 3회)에 바탕을 두고 신체적으로 활동적이어야 합니다.

2) 만일 과도한 열을 느낀다면 운동을 멈춰야 합니다.

3) 신체활동 전, 중, 후에는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4) 더위, 습기찬 날씨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십시오.

5) 조화되지 않거나 갑자기 움직이는 운동을 삼가하십시오.

6) 경미한 복부 손상을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을 피하십시오.

7) 장시간 서 있는 것은 하지정맥류 등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좋지 못합니다.

8) 불편함을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은 그만두어야 합니다.

9) 임신 4개월 후 부터는 뒤로 누워있는 동안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0) 운동 중 심박수가 150(bpm)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1) 임신과 신체활동에 요구되는 에너지가 공급될 수 있도록 영양섭취에 신경을 쓰십시오.

 

6. 임신 후 비만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지 않는 의학적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몸은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할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을 "생리적 체중 조절점(set point0"이라 합니다. 그런데, 임신으로 인해 체중이 갑자기 불어난 경우에는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생리적 체중 조절점이 함께 이동하게 됩니다.

만삭시에 이러한 체중조절점에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출산 후에도 만삭시 체중을 그대로 유지하게 되고 이후 체중감량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면, 임산부의 경우 체중조절이 가능한 시기는 언제인가?

출산을 전후한 6개월 기간입니다. 출산 후 3개월까지는 생리적 체중 조절점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살이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간을 '황금의 3개월"이라 부릅니다. 그러나,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산후비만은 영구적으로 굳어질 수 있습니다.

 

 

 

 

 

 

 

 

 

 

 

 

'금재다이어트운동학 > 금재비만학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체중과 건강체중  (0) 2013.03.10
비만과 대사증후군  (0) 2013.03.09
어린이 비만  (0) 2013.03.05
마른 비만의 건강 위험성  (0) 2013.03.04
복부비만의 위험성  (0) 201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