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금재설화(錦載屑話)

뒤셴 웃음 본문

산수호학/금재서재(寶南齋)

뒤셴 웃음

산수호학(山叟好學) 2013. 7. 31. 22:32

 

 

 

뒤셴 드 불로뉴(Duchenne de Boulogne(1806-1875)는 프랑스의 의사, 신경병학자로서 전기진단법과 전기치료법의 창시자이다. 뒤셴은 진정으로 기분 좋은 웃음과 그렇지 않은 웃음이 어떻게 다른지 발견하였다. 그는 얼굴에 통증을 느끼지 못해 실험 과정의 번거로움에 전혀 개의치 않는 한 남자를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여 얼굴의 여러 부위에 전기 자극을 가한 뒤 근육이 수축된 결과를 사진으로 찍음으로써 각각의 얼굴 근육이 사람의 표정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연구했다.

 

위의 왼쪽 사진은 뒤셴이 실험 대상자의 큰광대근(Zygomaticus major muscle ; 광대뼈로부터 입가 쪽으로 이어져 있는 근육으로 위 입가를 가쪽으로 올리는 작용을 하는 웃는 근육이다. 광대근의 길항근은 입꼬리 내림근 Depressor anguli oris muscle)을 자극하여 나온 웃음인데, 이 남자가 정말로 기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오른쪽은 뒤셴이 전극 없이 남자에게 농담을 던진 뒤 그의 반응을 찍은 사진인데, 남자가 그냥 웃은 것이 아니라 눈을 둘러싼 근육(눈둘레근 Orbicularis oculi muscle ; 눈을 깜박이고 곁눈질하며 눈썹을 아래로 끌어 당기는 작용을 함)이 움직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뒤셴은 1862년에 다음과 같이 썼다.

 

" 진짜 기쁨을 느꼈을 때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은 큰광대근과 눈둘레근이 함께 수축한 결과다. 큰광대근은 의지에 복종하지만 눈둘레근은 달콤한 감정을 느낀 영혼에 의해서만 움직인다. 가짜 기쁨, 거짓 웃음은 눈둘레근의 수축을 야기하지 못한다. 눈을 둘러싼 근육은 의지에 복종하지 않는다. 오로지 진실한 감정에 의해서만, 기분 좋은 감정에 의해서만 움직인다. 이 근육이 움직이지 않은 웃음은 거짓 친구의 가면을 벗겨낸다. "

 

뒤셴 웃음은 그 뒤로 100년 동안 표정을 연구한 학자들로부터 무시를 당했지만, Fox와 Davidson(1987)은 생후 10개월 된 아기에게 낯선 사람이 다가갈 때는 눈 주위 근육이 움직이지 않는 반면, 어머니가 아기에게 다가갈 때는 눈을 둘러싼 근육이 움직이면서 웃었다고 보고하였으며, John Gottman(2000)은 행복한 부부가 저녁때 퇴근해서 다시 만나 웃음을 주고 받을 때는 눈 주위의 근육이 움직이지만, 사이가 좋지 않은 부부가 퇴근 뒤에 만날 때는 이 근육의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였고, Harker와 Keltner(2001)는 대학 졸업 앨범 사진에서 눈둘레근이 움직인 웃음을 지었던 여성들은 30년 뒤에 덜 괴로운 삶을 살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감정 상태나 실제 생활의 행복감도 훨씬 큰 것으로 보고하였다.

또한 뉴욕 타임스 2001년 5월 19일 17면에는 일반적으로 눈둘레근이 움직이는 웃음을 자주 짓는 사람들이 기쁨을 더 자주 느끼고 혈압이 더 낮으며 그 배우자와 친구들도 그들에 대해 행복한 사람이라고 정의한다는 보고가 나와 있고, Ekman 등(1990)은 눈둘레근과 입술을 함께 움직여 웃으면 즉흥적인 즐거움을 느낄 때 작용하는 뇌 부위(좌측두엽과 전측두엽)가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입술만 웃을 때는 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하였다.

 

위의 내용은 비언어 의사소통 전문가 폴 에크먼(Paul Ekman) 교수의 저서 <Emotions Revealed ; 얼굴의 심리학, 이민아 옮김, 바다출판사, 2006, pp.336-340>에서 소개된 것이다.

 

에크먼은 눈을 둘러싼 바깥쪽 근육이 움직이는 진정한 기쁨의 웃음을 '뒤셴웃음'으로 부를 것으로 제안한다.

 

감정은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하고, 감정이 식욕과 성욕 및 생존욕을 이길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감정과 함께 어떻게 더 잘 살 것인가를 말하고 있는 에크먼의 책을 권하는 바이다.

'산수호학 > 금재서재(寶南齋)'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0권 52만 6500자  (0) 2013.12.20
완벽한 점프슛은 양말에서 나온다  (0) 2013.08.14
상반상성과 물극필반  (0) 2013.04.25
아버지의 지혜  (0) 2013.03.03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  (0) 2013.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