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금재설화(錦載屑話)

운동과 최대산소섭취량 본문

금재운동생리학

운동과 최대산소섭취량

산수호학(山叟好學) 2013. 10. 1. 11:57

 

 

 

 

1. 최대산소섭취량의 의미

 

 해수면의 고도에서 운동 중에 인체가 섭취하는 산소량의 단위시간당(1분간) 최대치를 최대산소섭취량(maximal oxygen uptake)이라 한다. 이것에는 절대치(l/min)와 상대치(ml/kg/min) 최대산소섭취량이 있다.21

체지방률(% body fat)이 평균 21%인 일반 여성(n = 7)과 평균 32%인 비만 여성(n = 7)을 대상으로 트레드밀을 이용한 점증적 최대부하운동을 시킨 결과에서, 일반군과 비만군의 절대치 최대산소섭취량(l/min)은 각각 2.33과 2.34로 차이가 없었으나, 1분간 체중 1kg 당 산소를 섭취하는 능력을 뜻하는 상대치 최대산소섭취량(ml/kg/min)은 일반군(44.7)이 비만군(34.9)에 비해서 약 10% 정도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나재철 등, 비만여대생에서 트레드밀걷기가 대사기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스포츠의학회지, 제13권, 제2호, 1995).

 

1분간 공기 중의 산소를 섭취할 수 있는 능력인 최대산소섭취량은 활동근육의 산소운반능력과 최대유산소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유산소 과정을 통한 최대운동수행능력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최대산소섭취량은 체격, 연령, 성별, 일상의 신체활동 정도, 트레이닝에 의해서 건강한 사람도 편차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비만은 유산소 운동능력의 저해 인자라고 볼 수 있다. 

최대산소섭취량은 최대산소소비량, 최대산소흡입량, 최대유산소파워와 동의어로 사용된다.

 

2. 최대산소섭취량의 활용도

 

 1) 호흡순환기능의 종합적인 지표

 2) 인체의 산소공급체계인 심페기능을 평가하는 척도

 3) 유산소성 훈련 효과의 평가 척도

 4) 지구력의 적성을 측정하는 기준

 

3. 최대산소섭취량을 결정하는 인자

 

 1) 크기의 인자 : 폐활량, 기능적 잔기량, 헤모글로빈량, 심장용적, 모세혈관수, 근섬유수와 구성비, 미오글로빈량, 미토콘드리아수 등.

 2) 기능적 인자 : 최대환기량, 폐확산 용량, 심박출량, 1회 박출량 등.

 

4. 최대산소섭취량과 운동수행능력

 

 최대산소섭취량이 유산소 운동수행능력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구성 운동수행능력의 결정인자가 이것 외에도 다른 중요한 인자들(운동 중의 산소섭취 유지능력, 무산소성역치, 젖산역치, 환기역치 등)이 있기 때문에 최대산소섭취량 그 자체가 지구성 운동수행능력을 크게 한다고는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