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금재설화(錦載屑話)

휴식의 개념 본문

산수호학/금재의 휴헐(休歇)

휴식의 개념

산수호학(山叟好學) 2015. 5. 4. 09:58

 

 

 

1. 휴식의 개념

휴식의 한자어는 쉴 휴(休)와 숨쉴 식(息)이다. 문자 그대로 '숨 조차도 쉰다'는 뜻이다.

休息을 파자해 보면 재미있다. 사람(人)과 나무(木)로 구성되어 있는 休는 사람이 나무에 기대어 편안히 쉬는 모습을 나타내며, 스스로 자(自)와 마음 심(心)으로 조합되어 있는 息은 마음 위에 자신을 가만히 올려놓은 모습을 띄고 있다.

여기서 '自'字는 원래 코(鼻)를 나타내는 상형문자에서 왔다고 한다. 코로 숨을 쉬니까 ​코에 생명이 있다고 본 것이고, 코 즉 호흡이 자신이고 휴식이라고 옛 선인들은 생각하신 것 같다.

따라서 휴식은 사람이 나무 옆 혹은 아래에 앉거나 ​기대고 서서 편안한 호흡을 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본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숨 조차도 쉰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보통 성인의 ​분당호흡수는 16~20회 정도인데, 보행시에는 24회/분, 1분에 150미터 달리기를 하면 호흡수는 40회 이상으로 증가하게 된다.

신체활동이나 운동, 스포츠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 활동 속에서 몸과 정신이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면, 흥분과 전투 모드의 불이 켜지고 교감신경의 영향을 받아 분당호흡수는 급격히 증가한다.

이 때 잠시의 휴식을 취하거나 몸과 마음이 이완된 상태에서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면서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안정과 안심 모드로 들어가고 부교감신경의 영향을 받아 분당호흡수는 안정시의 호흡수 이하로 떨어진다. 참고로 ​누운 자세와 앉은 자세에서의 분당호흡수는 각각 14, 16회/분이다.

일상적인 삶 속에서 말과 생각과 행위를 잠시 멈추고 편안한 자세에서 숨 조차도 쉬는 휴식 시간을 갖게 되면, 자신의 호흡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집중하게 되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자연스러운 명상이 이루어질 것이며 명상이 되면 자기자신과의 대화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휴식을 뜻하는 영어에는 ​RestRelaxation이란 단어가 있는데, Rest는 편하게 쉰다는 안정과 안심의 뜻으로 '정적 휴식'을 의미하고, 반면 Relaxation는 여행이나 트레킹, 음악감상 등등... 즐거운 일을 하면서 쉰다는 '동적 휴식'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Rest & ​Relaxation(R&R)는 쉴 휴, 쉴 헐 즉 휴헐(休歇)과 다름없다.

2. 휴식이란 ?

1) 호흡이 편안하게 쉬는 시간이다.

2)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명상의 시간이다.

3) 자기자신과 대화하는 시간이다.

4)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고귀한 시간이다.

5) 일상적 삶에서 조금 물러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다.

6) 재충전과 회복이라는 힐링의 시간이다.

7) 창의와 창조를 낳는 생각의 시간이다.

8) 새로움과 평화의 시간이다.

9) 무언가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의 시간이다.

10) 자아를 찾는 과정의 시간이다.

11) 원래 온 곳으로 되돌아가는 시간이다.​

'산수호학 > 금재의 휴헐(休歇)'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 왜 휴식이 필요할까?  (1) 2017.04.19
휴식의 필요성과 중요성  (0) 2015.05.04
휴식, 휴양 및 휴가  (0) 2015.05.04
휴식과 행복의 지혜  (0) 2015.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