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금재설화(錦載屑話)

휴식의 필요성과 중요성 본문

산수호학/금재의 휴헐(休歇)

휴식의 필요성과 중요성

산수호학(山叟好學) 2015. 5. 4. 09:57

 

 

 

2. 휴식의 필요성과 중요성

우리는 앞에서 휴식(休息 ; Rest or Relaxation)이 '쉬다'라는 의미의 休와 '숨쉬다'라는 뜻을 가진 息이 결합된 말로서, "숨 조차도 쉰다" 는 원초적 해석 외 일상적 삶에서 잠시 물러나 자신을 돌아보고 자아(아트만)를 찾아가는 과정의 시간이라는 여러가지 수사학적 의미를 짚어보았다.

그러면 우리는 '숨 조차도 쉬어야 한다'는 휴식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언제 깨닫게 되는 것일까 ?

몸과 정신이 건강할 때 그것의 필요성을 느낄까, 아니면 심신(心身)이 스트레스를 받아서 병(病, disease)이 났을 때 휴식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자각하게 될까?

십중팔구 전자 보다는 후자의 경우에 그러할 것이다.

'바쁘다 바빠' !

'시간이 없다' !

삶의 방향과 목적보단 삶의 속도 경쟁이라는 늪에 빠져 있는 이들의 머리와 가슴을 압박하고 있는 슬로건이다. ​

자신 보다는 조직이, 가족 보다는 ​직장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며 앞만 바라보고 달려온 당신이 일중독(과잉적응증후군, workholic)자가 되고,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 CFS)에 시달리며, 몸과 정신이 탈진(exhaustion)을 넘어 소진(burnout)이 되어 병이 난 후, '숨 조차도 쉰다'는 휴식이 주어진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지금으로부터 530 여년 전에 조선 초기 문신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농학자인 문량공 강희맹(1424-1483)선생이 만휴정(萬休亭)이란 정자를 짓고 사는 친구에게 ​

"사람은 쉬지 않는 것이 병인데, 세상은 쉬지 않는 것을 즐거워하니 어찌 그러한 것일까?" ​라고 말씀하신 것은 휴식에 대한 탁견이 아닐 수 없다.

​또한, 노자(老子, Old Master ; 다석 유영모 선생은 <늙은이>로 풀이함) 도덕경 44장에,

"지족불욕 知足不辱, 지지불태 知止不殆, 가이장구 可以長久

스스로 만족할 줄 알면 치욕을 당하지 않고, 분에 맞게 멈출 줄 알면 위태로워지지 않으며, 언제까지나 편안할 수 있느니라."​

라는 말이 있다. 절제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지금하는 것을 더 오랫동안 하려면 속도를 줄이라고 노자는 당부하고 있다.

​ 몸과 마음, 영혼이 건강한 상태에서 휴식과 휴가의 참다운 의미를 이해하고 그것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깨닫고 누릴 수 있는 삶의 지혜(경험과 안목)가 있어야 하겠다. 아울러 일상적인 삶 가운데에서 일과 휴식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는 역사철학적인 지식기반을 쌓아가는 노력이 있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휴식과 휴가에 대한 이와같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점에서 보면, 휴식도 연습이 필요한 것이고, 용기와 도전이 따라야 하지 않을까.​

知止而後有定

머무름을 안 뒤에야 자리를 잡나니,

定而後能靜

자리를 잡은 뒤에야 능히 고요할 수 있으며,

靜而後能安

고요한 뒤에야 능히 안정이 되며,

安而後能慮

안정이된 뒤에야 능히 생각할 있고,

慮而後能得

깊이 사색한 뒤에야 능히 얻을 수 있다.

대학(大學)에서도 지지(知止), 즉 분에 넘치지 않도록 그칠 줄 아는 일(휴식)이라는 원인요소(cause factor)가 있으면, 자리잡음(定), 고요함(靜), 안정(安), 생각(慮) 및 얻음(得)이라는 결과요소(result factor)가 나타남을 이야기하고 있다.

​​​​​​​​​​​​​​

'산수호학 > 금재의 휴헐(休歇)'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 왜 휴식이 필요할까?  (1) 2017.04.19
휴식의 개념  (2) 2015.05.04
휴식, 휴양 및 휴가  (0) 2015.05.04
휴식과 행복의 지혜  (0) 2015.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