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금재설화(錦載屑話)

다이어트의 성공조건 본문

금재건강칼럼

다이어트의 성공조건

산수호학(山叟好學) 2009. 2. 4. 23:44

다이어트의 성공조건


따뜻한 봄이 되면 몸매와 건강미가 노출되는 여름철을 앞두고 살빼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체질량지수(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 : ㎏÷ ㎡) 25이상, 허리둘레 90㎝(여자 80㎝)이상인 사람은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가 필수적이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알아야 할 몇 가지 조건을 짚어보도록 하자.

첫째, 「다이어트 = 굶기」라는 생각을 버리자. 다이어트를 할 때 굶는 것은 최대의 적이다. 폭식을 유발시켜 오히려 살을 찌게 한다. 단식은 지방연소에 효과가 없음이 증명되었다.

둘째,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당신의 모습을 전신 거울로 관찰하고 사진도 찍어두자.

셋째, 체중계와 줄자를 이용하여 체중과 신체사이즈(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허벅지, 장딴지, 발목)를 기록해 일주일 단위로 꼼꼼히 체크하도록 하자. 이런 습관은 다이어트 실행자에게 목적의식과 도전의욕을 갖게 한다.

넷째, 다이어트 일기장을 준비해서 자신이 먹은 음식의 종류와 양, 섭취시간, 운동종목과 운동지속시간, 그날의 컨디션 등을 기록하자.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의 70%가 다이어트를 하면서 일기를 쓴다고 한다. 결심이 흔들리고 의지가 약해져서 중도에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일기를 보면 마음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고 용기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다이어트 본래의 목적이 슬림화된 체형, 외모, 미용보다는 체중감량을 통한 성인병의 예방에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다이어트에 대한 뚜렷한 철학과 가치관이 확립된 상태에서 실행될 때 다이어트로 성공할 수 있다.

여섯째, 다이어트의 대명제는 지방을 줄이는 것이다. 초기 체중의 감소를 다이어트의 성공으로 보는 시각을 경계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체수분 → 체단백질 → 체지방의 순으로 체중감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효과를 볼 욕심으로 무리하면 다이어트에 실패할 확률과 위험성이 높아진다.

일곱째, 다이어트의 원칙은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많이 먹으면 절대 살을 뺄 수 없으며, 그렇다고 도 무조건 적게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먹는 양은 적더라도 영양소가 골고루 섞인 저칼로리 식품을 골라서 먹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루 500㎈정도 식사량을 줄이면 매달 2㎏의 감량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덟째, 마음이 즐거워야 한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면 코티졸, 아드레날린 등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량분비되어 우리 몸의 지방세포를 축적시키게 된다. 
아홉째, 요요현상은 다이어트 성공자에게도 닥칠 수 있다. 체형이 변했고 대사기능이 좋아져도 활동량이 절대적으로 줄고 생활이 불규칙적이면 언제든 요요현상이 올 수 있다는 공통적인 경험을 다이어트 성공자들은 가지고 있다.

방법이 잘못되고 무리한 다이어트는 노화를 초래하고 우울증, 폭식증, 거식증 등과 같은 정신질환을 낳을 수 있는 반면, 건강하고 똑똑한 다이어트는 비만으로 인한 건강상의 장애를 해결하고 아름다운 몸매와 활기찬 몸의 문을 여는 열쇠를 제공할 수 있다.

【2004년 3월 23일 매일신문, 젊어집시다】

'금재건강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처방  (0) 2009.02.04
건강의 파랑새  (0) 2009.02.04
봄과 체력  (0) 2009.02.04
운동과 노화  (0) 2009.02.04
운동의 두 얼굴  (0) 2009.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