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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재설화(錦載屑話)
세가지 만트라 본문
세가지 만트라
다음의 내용은 류시화의 -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 중에 나오는 글의 일부분이다.
만트라는 - 옴 마니 밧메 훔 - 처럼 신비한 힘을 가진 단어나 문장을 반복해서 외는 것으로 인도 뿐만 아니라 동양에선 오랜 전통을 가진 수행법이다.
시인 류시화는 인도를 여행하던 중 만년설을 뒤집어 쓴 설산 히말라야 기슭에서 수행중인 요기(요가 수행자)인 싯다 바바 하리 옴 니티야난다에게서 요가 수행자에게 필수적인 세가지 만트라를 전수받는다. 그 전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트라는 이것이다. 너 자신에게 정직하라. 세상 모든 사람과 타협할지라도 너 자신과 타협하지는 말라. 그러면 누구도 그대를 지배하지는 못할 것이다.
둘째 만트라는 이것이다. 기쁜 일이나 슬픈 일이 찾아오면 그것들 또한 머지않아 사라질 것임을 명심하라.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음을 기억하라. 그러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해도 넌 마음의 평화를 잃지 않을 것이다.
셋째 만트라는 이것이다. 누가 너에게 도움을 청하러 오거든 신이 도와줄 것이라고 말하지 말라. 마치 신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가 나서서 도우라.
이 세가지 만트라를 기억한다면 그대는 다른 누구도 스승으로 섬길 필요가 없다. 그대의 가장 완벽한 스승은 그대 자신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보배로운 지혜로 피안에 이르는 가르침인 금강반야바라밀경(diamond sutra) 마지막 장(제 32 장)에 불취어상 여여부동(不取於相 如如不動) - 상(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취하지 말 것이며 변하지 않고 동요하지 않음 - 이라는 말씀이 있다. 장강(長江) 처럼 고산(高山) 처럼 깊고 높게 살자.
현명한 나무는 세차게 불어 닥치는 바람에 나뭇잎과 가지를 잃는 슬픈과 아픔이 크면 클수록 땅속 깊이 뿌리를 내린다고 한다. 지혜로운 나무의 뿌리 처럼 우리도 좋은 생각의 씨앗,자각의 씨앗, 깨달음의 씨앗을 뿌려 뿌리 깊은 나무처럼 부드럽고 유연하게 변화를 맞이하고 자신의 존재를 믿고 삶에 대한 확신과 굳건한 신념으로 세상을 밝게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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