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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재설화(錦載屑話)
남명 조식의 비판정신 본문
남명 조식의 비판정신
남명 조식(南冥 曺植, 1501-1572)선생은 조선 중종, 명종 때의 유학자인데, 퇴계 이황과 동시대인으로 16세기에 낙동강을 경계로 각각 경상우도(경남 산청)와 경상좌도(경북 안동)에서 독특한 학풍으로 양대 학맥을 형성했다.
퇴계의 사상이 인본주의(人本主義)를 상징한다면, 남명의 철학은 비판정신(批判精神)을 대변한다. 명종에게 올린 상소에서, 당시 국정을 좌지우지하던 명종의 어머니 문정왕후(문정왕후)를 "궁궐의 한 과부" 라고 비판할 정도로 강직하고 정의감이 강한 학자였으며, 민생과 국방을 비롯한 현실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였고, 아는 것을 실천해야 한다는 점을 대단히 강조하였다.
그의 신조는 경(敬)과 의(義)였다. 선생은 작은 칼을 차고 다니기를 좋아했는데, 칼에는 다음과 같은 명(銘)을 새겼다. "안으로 마음을 밝히는 것은 敬이요, 밖으로 행동을 결단하는 것은 義다." 이러한 신조는 그가 남긴 남명집에 잘 나타나 있다. 다음은 <남명집>에 실린 일부분을 소개한 것이다.
"敬은 학문의 시작이요 끝이다. 처음 학문을 시작하는 사람으로부터 성현에 이르기까지 모두 敬을 주로 함으로써 도에 나아가는 방법으로 삼아야 한다. 학문을 하면서 敬을 주로 하는 공부가 부족하면 그 학문은 거짓이 되고 만다.
맹자가 말하기를, `학문하는 방법은 다른 것이 없다. 놓아버린 마음을 되찾는 것일 뿐이다.` 라고 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敬을 주로 하는 공부이다. 옛날 뭇 성현들이 남긴 책이 많지만, 이 한 마디가 지극하고 극진하다. 학문하는 사람들이 본심을 잘 거두어들여 오래도록 잃지 않는다면, 온갖 사악함이 저절로 사라지고 모든 이치가 저절로 통할 것이다."
요즘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면, 생활 속의 작은 일들은 몸소 실천할 줄 모르면서 입으로만 하늘의 이치를 말해 명성이나 얻고 남을 속이려 한다."
"손으로는 조그만 일도 할 줄 모르면서 입으로만 하늘의 이치에 대해 말하고들 있지만, 그 행실을 살펴보면 도리어 무식한 사람만 못하다."
"아래로 사람의 일을 배운 다음, 위로 하늘의 이치에 통하는 것이 학문에 나아가는 올바른 순서이다. 사람의 일을 버리고 하늘의 이치만 말하는 것은 입에 발린 이치이고, 스스로를 돌이켜 보지 않고 지식만 주워 모으는 것은 진정한 학문이 아니다."
"학문이란 모름지기 스스로 깨침을 귀하게 여긴다. 한갓 책에 의존하여 알게 된 이치일 뿐이고 자기 마음속에서 참되이 깨달은 게 아니라면, 결국 아무 소용이 없다. 마음속에서 참되이 깨달은 것은 입으로 말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학자는 말 잘하는 것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
"내 평생 잘한 게 있다면, 죽으면 죽었지 구차하게 남을 따르지 않은 것이다."
남명 조식선생은 이처럼, 공부를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여겼으며, 또한 공부하여 깨달은 이치를 반드시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임진왜란 때 곽재우를 비롯해 수많은 의병장들이 남명 선생의 문하에서 나온 것은 義와 실천을 강조한 학풍 때문이었던 것이다.
2001년 신사년은 남명 선생의 탄신 500주년이 되는 해다.
그는 현실의 문제를 냉철히 직시할 수 있는 예리한 비판의 눈을 가지고 있었을 뿐만아니라 사람의 올바른 도리와 염치를 알면 곧바로 행하고 의로서 실천한 올곧은 선비였다.
500년 순환사이클에서 또 다른 남명 정신의 탄생을 간절히 기대한다.
이것은 남명 선생의 좌우명이다.
"성실하고 삼가며(庸信庸謹)
사악함을 물리치고 참됨을 보존하라(閑邪存誠)
산처럼 우뚝하고 못처럼 깊으면(岳立淵沖)
봄날의 꽃처럼 환히 빛나리(燁燁春榮)"
나재철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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